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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 평가의 방향, 상호약탈적 경쟁에서 상생적 발전으로!
최근 수 년간 시장의 교육에 대한 요구가 거센 파고를 일으키며, 특히 지방대학의 체제와 운영에 막대한 영향을 미쳐왔다. 정부는 대학평가의 결과를 통해 하위 15% 대학들에게 정부재정지원을 제한하고 또 일부 대학에게는 학자금대출 제한이라는 강력한 타격을 가하여 왔다. 그 결과 해당대학들뿐 아니라 특히 지방의 모든 대학들도 평가의 중요 요소인 재학생충원율과 취업률 지표를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고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담보한다는 취지로 시행되어온 이러한 조치는, 그러나 의도한 목표와는 반대의 결과를 낳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의 존립과 원활한 운영이 취업률 등 대학의 일상활동의 일부 가시적 결과에 주로 의존하게 됨에 따라, 각 대학은 각자의 전문성에 기초하여 성숙한 전문가를 육성하려는 노력 이전에 일종의 직업훈련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더욱이 평가가 상대적 방식으로 적용됨으로 인해, 각 대학은 남보다 취업자수를 더 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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