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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문화, 이제는 인식의 변환이 필요할 때
네덜란드의 문화사학자인 J.하위징아는 인간을 “유희하는 인간(호모루덴스)”으로 규정했다. 인간 본연의 내재된 유희에 대한 갈망은 다양한 놀이문화를 만들어 냈다. 과거에는 기본적으로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나 자신의 육체를 사용한 놀이를 많이 만들었다. 이러한 놀이문화는 발전을 거듭하여 자연물을 가공하여 노는 팽이나, 줄넘기, 제기차기 같은 놀이기구가 생겨나게 되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게 되면서 영상매체의 발달과 함께 기존과는 전혀 다른 방식의 놀이문화가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즉 밖에서 놀던 활동적인 문화가 점점 사라지고 우리는 컴퓨터 앞에 앉아 게임에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된 것이다. 사회가 변화하면서 놀이문화 역시 바뀌게 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컴퓨터를 제외하고 놀이문화를 설명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컴퓨터게임 관련 전문기업의 등장과 더불어 컴퓨터게임을 업으로 삼는 직업도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대인관계 방식마저 바꾸어 놓았다. 네트워크에서 만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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