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선정

지난 달 23일, 우리 대학(총장: 채정룡)이 지식경제부가 주관한 ‘2012 에너지인력양성사업’에 선정돼 5년간 31억 6천만 원을 지원받는다.
이번에 선정된 우리 대학 인력양성사업은 “해양지반연동 풍력시스템 및 발전단지 제어 최적화 고급트랙”에 대한 내용으로, 해양지반특성을 고려한 풍력시스템 및 제어 R&D 분야를 선도할 현장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우리 대학은 해양구조물 분야의 융복합 기술 개발과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연계전공 대학원 과정을 신설하고, 해양지반연동 풍력시스템팀과 발전단지 제어 최적화팀 등 2개의 융복합 연구팀을 통합·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대학원 풍력공학 연계전공을 신설해, 정규 교과 과정으로는 구조 및 해양건설과 해상풍력단지 제어 최적화 트랙을, 비교과 과정으로는 글로벌 멘토링 프로그램과 산학협동 엔지니어링 TF 등을 운영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해양지반연동 풍력시스템과 발전단지 제어 원천기술을 확보하면서 R&D 융복합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융복합 과정 및 기술 인프라를 활용한 신규 융복합 사업의 도출, 초대형 해상풍력 풍력시스템 및 제어 최적화 기술 확보 등의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정다정 기자

dajeong6@kunsa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