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생활에 대한 성과를 보상하는 마일리지 장학금!
대학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학업, 대인관계 등 각자의 지향점에 따라 대답은 다양하게 갈릴 것이다. 현재 우리 대학은 학우들의 다양한 지향점을 충족 시키기 위해 각종 활동과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마일리지 장학금 제도’는 대학 생활 동안의 성과에 대한인센티브 지급으로, 학생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능력 개발을 위해 생긴 장학제도이다. 이는 학우들이 대학 생활 중 활동에 참여한 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며, 마일리지는 일정 포인트를 모으면 장학금으로 전환할 수 있다.
많은 학우들이 자격증 취득이나 토익 공부 등 각종 목표를 세우지만, 그 일을 끝까지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럴 때 마일리지 장학금 제도는 ‘포인트 쌓기’라는 작은 동기를 제공함으로써 학우들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해가 지나가기 전, 자신이 쌓은 마일리지포인트를 통해 얼마나 많은 활동을 했는지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취감과 대학 생활에 대한 긍정적 동기를 얻을 수 있다. 마일리지 장학금은 학우들의 활동성과를 항목별(참여, 인성, 외국어, 자격증, 공로 등)로 평가하여 누적된 점수만큼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평가영역은 참여 부분 에서 최대 300점 확보할 수 있고 △인성 부분 300점 △외국어 부분 300점 △자격증 부분 300점 △공로 부분 350점 △성적 향상도에 따라 최대 200점 △해외 및 취업 체험을 통해 최대 250점 확보할 수 있다. 마일리지 장학금은 1점당 1,000원씩 부여되며, 200점 이상부터 500점까지 50점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재학 중 최대 2,000점까지 장학금 지급이 가능하며, 장학금은 20만 원부터 50만 원까지 5만 원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잔여 마일리지는 이월되며, 매 학기 신청할 수 있다. 타 장학금과 중복으로 수혜 가능하며, 장학금 신청 공고일 이전에 마일리지 점수가 확보되어야 한다.
그럼 다음으로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서 △통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한다. 그 후 △서비스 △학생 서비스 △비교과역량개발시스템 △비교과신청/이력관리 △개인 이력관리 순으로 누르고 △영역별 선택저장 신청 완료를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1학기 신청은 4월에, 2학기 신청은 11월에 진행된다. 마일리지 장학금 인정범위는 신청공고 전 학기까지인 8월 말과 2월 말까지 확보한 점수를 토대로 하며, 이후 취득한 점수는 다음 학기에 신청할 수 있다.
올해 졸업생인 윤재웅(IT정보제어공학·15) 학우는 “일찍 준비했으면 마일리지 장학금을 많이 받을 수 있었을 텐데, 4학년 부터 준비를 했더니 마일리지를 많이 쌓지 못해서 아쉽다. 다른 학우들은 미리 준비 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마일리지 장학금 제도에 대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거나, 영역별 인정점수 기준표를 보고 싶다면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서 △학사·취업 △장학 △마일리지 장학금 순으로 누르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지금까지 마일리지 장학금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누구나 대학에 처음 입학할 때 마음속으로 생각해둔 목표가 존재할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 동안 다양한 활동에 도전하며 스스로를 성장시켜보는 것은 어떨까? 마일리지 장학금 제도를 통해 도전에 대한 보상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