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및 공모전으로 미래 준비하기!
대학 생활에서 학점 관리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대외활동과 공모전 역시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하다. 대외활동과 공모전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데, 이번 기획에서 우리 대학과 외부 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학생 재능봉사캠프 △전라북도 인턴십 프로그램 △지역과 함께하는 군산대학교 사진 공모전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첫 번째로 ‘대학생 재능봉사캠프’에 대해 알아보자. 대학생 재능봉사캠프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으로, 대학생 멘토들이 팀을 구성하여 △농·산 어촌 소외 지역 △사회 배려계층 가정 등 교육 사각지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진로 상담 △예체능 창의활동 등을 주제로 하는 멘토링 캠프(4~6일)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동계 재능봉사캠프는 신청이 마감되었지만 매년 동·하계로 나누어 본 캠프를 진행하고 있으니 초·중·고 학생들에게 교육 나눔 실천을 희망하는 우리 대학 학우라면 참여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지원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매 방학 한 달 전쯤 올라오는 우리 대학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다음으로 ‘전라북도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본 프로그램은 전북청년허브센터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진행된다. 전라북도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인턴십 프로그램이며 방학 중 약 한 달 반 정도 인턴십 경험을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공고 확인 △사전교육 △온라인 신청(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공개추첨 △필수서류 제출 △직무인턴 시행 순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인턴십에 참여하게 된 이수미(행정학·20) 학우는 “전공과 관련된 직무를 실제로 경험해 보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인 거 같아서 인턴 지원을 하게 되었다. 직무와 관련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은 만큼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고, 이러한 좋은 기회를 주는 인턴십 프로그램들이 많은 사람이 알 수 있게 더욱 홍보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인턴십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인턴십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라북도 직무인턴 온라인 지원센터’에 올라오는 모집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군산대학교 사진 공모전’은 우리 대학 대외협력본부가 주최하는 공모전으로, 지역사회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대학에 대한 다양한 이미지 콘텐츠들을 발굴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우리 대학 아름다운 캠퍼스 정경과 학우들의 캠퍼스 활동을 역동적이고 다채로운 앵글에 담아 선정된 사진들은 대학 홍보용 콘텐츠로 활용하고 있다. 본 공모전은 지난해 9회를 맞이하였으며, 1년에 상반기와 하반기 두 번에 걸쳐 진행되니 사진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은 참여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들 외에도 다양한 대내외활동이나 공모전들이 방학 중·학기 중에 진행되고 있으니 수시로 우리 대학 홈페이지나 여러 기관 사이트들을 참고하여 참여해 보길 바란다. 다양한 대외활동과 공모전을 통해 다채로운 경험을 해보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곳에 가본다면 자신의 성장과 취업에 한층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