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보잘 것 없이/인생을 단순하게 사는 100가지 방법/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보잘 것 없이』
권터 발라프 지음/ 서정일 옮김(알마,2012)
외국인 용역노동의 실태를 고발하다!『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보잘 것 없이』는 르포기자 권터 발라프의 인권 사각지대 잠입 취재기이다. 유럽을 넘어 전 세계를 울린 독일인 르포기자 권터 발라프가 언론매체에 보도되는 것 이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이주노동자들을 둘러싼 사회문제를 꼼꼼하게 짚어내고, 외국인 용역노동의 실태를 생생하게 그려냈다. 저자가 터키인 ‘알리’로 위장한 채 맥도널드, 제철소, 제약업체의 임상시험 연구실에 지원해 불법으로 일한 과정과 함께 그곳에서 모든 저항을 포기하고 아무런 힘도 없는 외국인 용역노동자의 역할을 극단의 경계까지 연기함으로써 독일 사회의 아킬레스를 드러내고, 외국인 용역노동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
『인생을 단순하게 사는 100가지 방법』
일레인 제임스 지음/ 김성순 옮김(21세기북스,2012)
오프라 윈프리의 롤 모델이자 「뉴욕타임스」가 ‘단순한 삶을 이끄는 리더’로 평한 단순한 삶의 전도사 일레인 제임스, 일상의 모든 영역을 단순화하는 그녀만의 노하우를 담은 이 책은 저자가 직접 실천한 그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결과물이다.
바쁘게 지내는 것을 마치 훈장처럼 여기는 세상 속에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찾고 싶다면 자신을 속박하고 있는 것들에서 하나씩 벗어나야만 한다. 사소하지만 막상 실천하기에는 쉽지 않았던 일상의 모든 것에 관한 정리법을 따르다 보면, 단순하되 마음만큼은 풍족한 삶이 가장 우아한 삶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
김종배 지음(쌤앤파커스,2012)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가』는 우리 시대의 ‘대체 불가능한’ 저널리스트 김종배의 전방위 뉴스 비판·사용 설명서이다. 김종배는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서 10년 넘게 ‘뉴스 브리핑’을 진행했으며, 팟캐스트 <이슈 털어주는 남자> 등을 통해 정치와 사회문제를 날카로운 시각으로 분석하고, 사실이 왜곡된 뉴스들이 홍수처럼 넘쳐나는 시대에 우리가 과연 어떤 진실을 봐야 하는지에 주목했다. 그의 책은 다양한 사건들에 대한 언론의 보도사례를 들고 어떤 방법으로 오류와 의도된 거짓말을 가려낼 수 있을지 설명하고, 뉴스와 사건간의 ‘부적절한 관계’가 무엇인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정치적 구도를 창출하고 소멸시키려는 언론의 숨은 의도를 파헤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