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방학은 알차게 보내자!
두 달의 긴 겨울방학이 지난 달 21일 이후로 시작됐다. 많은 학우가 각자 나름 대로 계획을 세웠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 무엇을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는 학우도 있을 것이다. 만약 방학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면, 아직은 괜찮다. 이제 겨우 2주 지났을 뿐이다. 지금부터라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고, 알찬 계획을 세우기엔 늦지 않았다. 여행 계획도 좋지만, 여러 사람을 만나고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래서 방학을 맞이해 이번 신년호에서는 우리 대학에서 진행하거나, 우리 대학과 관련된 방학 프로그램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1. 국제교류원 모의토익
국제교류원에서는 우리 대학 학우를 위해 매년 선착순 500명에 한해 총 18회의 모의토익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16회에서 18회까지 총 세 번의 모의 토익이 진행된다. 1월 4일 오후 4시에 진행 되는 16회 모의토익은 지난 달 24일에서 30일에 신청자를 받았다. 또한, 16회 모의 토익 성적은 오는 11일에 확인할 수 있다. 17회 모의토익의 접수일은 오는 14일에서 오는 20일이다. 시험은 오는 25일 오후 4시에 시행되며, 다음 달 1일에 성적을 확인 할 수 있다. 18회 모의토익 접수 기간은 2월 11일에서 2월 17일이다. 시험은 2월 22일 오후 4시에 진행되며, 성적 확인은 오는 3월 1일에 할 수 있다. 각 회차의 모의토익 고사장은 시험 하루 전, 국제교류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 게시된다. 고사장 공지와 함께 시험 당일 필요한 준비물과 참고사항이 게시되니, 시험 전날 꼭 국제교류원 홈페이지(http:// lang.kunsan.ac.kr/)에 접속하여 공지사항을 확인하길 바란다. 모의토익 신청은 국제교류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모의토익 응시료는 8,000원이며, 접수 기간 안에 납부해야 한다. 접수 기간이 지나면 등록 및 환불이 되지 않는 점을 유의하기 바란 다. 또한, 성적 확인도 국제교류원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성적 발표일 당일 혹은 이후에 국제교류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왼쪽 하단에 위치한 ‘모의토익 성적확인 2’ 배너를 클릭한다. KLC 평가센터 홈페이지 (http://www.cela.co.kr/)가 뜨면 회원가입 후, 오른쪽에 위치한 성적확인 배너를 클릭하면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2. ‘Health Care 식품 소재개발 전문인력 양성교육’ 교육생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호남제주권역사업단’에서는 호남제주권역의 특화자원인 농수산식품 산업을 이끌어 갈 ‘Health care 바이오 소재개발 전문 인력 양성교육’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Health Care 식품 소재개발 전문인력 양성교육’은 농림수산 식품소재개발, 기능성 식품 소재 연구, 제품개발 및 상품화 전략에 대해 one-stop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BTNT-IT-CT 연계 교육과정이다. 해당 교육은 오는 14일에서 17일까지 진행되며, 우리 대학 자연과학대학 3130호, 조리실습실, 가공실습실에서 진행된다. ‘Health Care 식 품 소재개발 전문인력 양성교육’에선 해조류와 관련된 응용분야, 김을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 현황, 식품 패키징의 이해 및 식품 저장 실습 등 8가지 교육을 진행한다. 대상자는 이공계를 전공으로 한 여성으로서,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 소지자(2019 년 2월 졸업예정자 포함)로, 20명 내외로 선발할 예정이다. 비이공계, 남성은 정원 내 20%를 선발한다고 한다. 신청기한은 오는 10일까지 선착순 접수이며, WISET 호남제주권역사업단 홈페이지(http:// honamjeju.wiset.re.kr/main/) 혹은 군산대 학교 식품영양학과 홈페이지(http://www. kunsan.ac.kr/foodnutr/index.kunsan)에 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 이메일 접수 혹은 방문 접수를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우리 대학 홈페이지(http://www.kunsan. ac.kr/)나 (☎ 530-0497)로 문의하면 된다.
3. 제5회 핵융합 겨울 학교
핵융합 겨울 학교는 한국과학기술원에서 핵융합 전문 인력양성 프로그램 연구과 제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제5회 핵융합 겨울 학교 신청 기간은 오는 3일 오후 3 시까지이며, 교육은 오는 14일에서 18일까지 진행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이공계(예비) 대학원생(학부생 포함) 및 박사후연구원을 대상으로 하며, 50명에서 60여 명을 모집한다. 포항 베스트웨스턴 호텔에서 교 육이 진행되며, 행사 기간 동안의 숙식 및 교통편(KTX, 새마을, 무궁화 등 열차편)을 지원해 준다. 14일에서 16일에는 플라즈마 기초, 핵융합 및 토카막 기초, 플라즈마 진단을 교육하고, 16일 오후엔 포항 가속 기 및 경주양성자가속기 견학이 예정되어 있다. 또한, 17일과 18일은 Plasma-Wall Interaction (PWI) 심화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강의진과 교육내용은 추후 에 공개될 예정이며, 관련 문의 사항은 (☎ 042-350-5851)로 문의하면 된다.
4. 인문학창고 정담(情談)52 프로그램
▲ 인문학창고 정담 포스터 / 출처 : 군산대학교 홈페이지 |
우리 대학은 지난 달 27일 지역 문화관광을 활성화하고 인문관광 콘텐츠 발굴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인문학창고 정담(情談)을 개관했다. 인문학창고 정담 (情談)은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의 LINC+ 인문산학협력센터가 군산세관 내 창고 공간을 위탁운영 받아 군산문화협동조합 로컬아이와 함께 운영하게 되었다. 이에 우리 대학은 국내 인문관광 콘텐츠 발전모델을 제안하고 군산지역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재미있고 유익한 시민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할 계획이다. 그 중 인문학창고 정담(情談) 52는 방송, 영화, 음악, 미술, 문학, 사진, 음식, 가상현실, 인공지능 등 다채로운 일상의 풍경들을 인문학적 시선으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종합 문화콘텐츠 강연이다. 우리 대학 학생뿐만 아니라 군산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사계절 동안 진행될 계획이고, 그 첫 프로그램인 ‘겨울 정담(情談)-52’이 지난 3일부터 1월 한 달간 매주 목요일 오후 4시에서 9시까지 진행된다. 3일에는 생황 콘서트 ‘환생’, 10일에는 김용택 시인의 강연 ‘시와 문화’, 17일에는 황정아 박사의 강 연 ‘우주 날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4일 에는 김성환 교수의 강연 ‘장자와 함께하는 놀이와 자유의 철학’, 31일에는 홍정표 교 수의 ‘디자인과 인생’ 강연이 진행된다.
우리 대학에서는 학우들을 위해 겨울방 학과 관련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우리 대학에서만 아니라 수많은 기관에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사실 매번 방학마다 거창한 계획을 세우고는, 막상 개강이 다가오면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어 허무했던 경험이 한 번 즈음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방학은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소득이 있는 방학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