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아홀’을 모르는 새내기들 주목! 대학 생활에 필요한 꿀팁 받아가세요!
대학이란 새로운 장소로 첫 걸음마를 뗀 새내기들에겐 모든 것이 낯설기만 하다. 그런 새내기들을 위해 대학 생활 중 자주 보고 들을 수 있는 용어들과 생활 중에 자주 방문하는 장소의 줄임말, 생활 에티켓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수업과 관련된 용어들을 알아보자. △수강신청은 학기 중의 생활이 결정되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성공하면 한 학기 동안 편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지만, 실패하면 한 학기 내내 힘들게 수업을 들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전필은 전공필수의 줄임말이며, 이 수업은 졸업 전에 듣지 않으면 졸업요건이 성립되지 않는다. 소속 학과마다 전필 과목이 다르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전선은 전공선택으로서 말 그대로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전공과목을 말한다. 만약, 전공수업을 선택할 때 막막하거나 두렵다면 선배들에게 담당 교수님의 성향과 수업에 관해 다양한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공강은 강의가 없는 시간을 말하는 용어이다. 특히 공강 시간이 긴 경우 △우주공강이란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계절학기는 방학 기간에 수업을 듣는 것을 말하며 따로 강의료를 내야 한다. 하지만 모든 강의가 방학에 개설되지 않기에 해당 방학마다 열리는 강의를 확인하고 신청해야 한다. △패논패는 ‘Pass or Nonpass’의 줄인 말로 학점은 인정되나 성적에는 포함되지 않는 성적평가 방식을 말한다. 주로 교양과목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이 제도를 잘 활용한다면 학점관리가 필요하거나 졸업학점이 부족할 경우 사용하면 좋다.
▲학교생활 중 자주 방문하는 장소의 줄임말에 대해 알아보자. △과사는 학과 사무실을 말하며, 학과 생활 도중 궁금한 사항이나 공문 발급, 취업정보 등 필요할 때 방문하는 장소다. 학과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조교님과 근로 학생이 근무하고 있어 학교생활 중 언제든지 방문하여 도움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대본은 대학본부의 줄임말로 대학의 전반적인 업무 중심지이다. 학생복지, 대학입학 평가, 대학홍보 등 대학 업무 총괄이 이루어지고 있다. △아데홀은 아카데미 홀 △종교는 종합교육관의 줄임말로 우리 대학에만 있는 건물이다. 종합교육관은 주로 전공 또는 교양 수업이 진행되며, 아카데미 홀의 경우 졸업식, 입학식 등 다양한 학교행사 장소로도 사용되고 있다.
▲대학생활 중 지키면 좋은 에티켓을 소개하겠다. 첫째, 교수님께 메일이나 쪽지를 보내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제목은 간결하면서도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OO학과 학번 OOO학생 OO문의"처럼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시작 부분에는 교수님께 존댓말을 사용하여 인사말을 넣으며 소속과 학번, 이름으로 자신을 소개하고, 보내는 목적 및 요청사항을 정확히 서술한다. △마무리할 때는 교수님이 바쁜 시간을 배려하는 마음을 담아 예의를 표현하며 간단한 인사말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둘째, 강의실 밖 복도에서의 에티켓이다. 우리 대학은 대부분 모든 관마다 많은 강의실이 붙어있고, 강의실마다 수업이 연이어 있어 주변 강의실들과 수업이 겹치는 일은 빈번하다. 종료 시각이 정해진 고등학교와 달리, 대학교는 수업이 교수님 재량에 따라 끝나는 시간이 달라 자신의 수업이 끝난 후 복도를 이용할 때에는 정숙을 유지하며 상대방을 배려해주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다양한 용어들과 대학생활 에티켓이 존재한다.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 되길 바라며 앞으로의 학교생활을 알차고 재밌게 만들어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