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정보공학과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정보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학문 분야로 자리 잡고 있는 컴퓨터 공학. 컴퓨터 관련학과는 사회 전반에 사용되는 컴퓨터의 가장 기초적인 구조부터 응용프로그램까지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컴퓨터가 이용되는 모든 분야에서 필요한 학문을 가르치는 컴퓨터정보공학과에 대해 알아봤다.
컴퓨터정보공학과는 우리나라 정보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정보처리 능력과 연구능력을 갖춘 전문화된 정보과학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대비해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성 및 실용성 배양과 미래지향적 사고 능력을 갖춰 앞으로의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는 인재양성에 중점을 둔다.
우리 대학 컴퓨터정보공학과는 실습과 이론을 8대 2의 비율로 둬 실습 위주의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전공 교과목으로는 컴퓨터 공학의 이해, 컴퓨터공학설계입문, 모바일 플랫폼, 웹서비스개발 등의 교육을 받는다.
컴퓨터정보공학과를 나오면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기술산업기사, 시스템관리사, OA기능사, 네트워크관리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는 연구원, 금융기관, 스프트웨어개발업체, 웹마스터, 시스템분석가, 전산자문기관 등에서 활동 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으로 취업률 100%달성 목표

Q. 우리 대학 컴퓨터정보공학과만의 특별한 교육방식이 있다면?
A. 첫 번째로 올바른 인성 교육을 꼽는다. 올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만이 올바른 인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취업을 하지 못하면 졸업을 안 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학과가 공과대학에서 취업률이 75%로 현재 가장 높다. 이렇게 높은 이유는 평소에 학생 스스로 열심히 노력해서 직접 취업을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Q. 컴퓨터정보공학과의 앞으로의 계획은?
A. 컴퓨터정보공학과는 프로그래밍만 잘하면 100% 취업이 가능하다. 따라서 앞으로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을 위해 프로그래밍 관련 소프트웨어를 학과에서 구입해 1, 2, 3학년에 걸쳐 C, C++, JAVA를 완전히 소화해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전국적인 프로그래밍 대회에도 참가해 우리 학과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하고 싶다.

Q.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거나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A. 프로그래밍 전공과 영어를 하루에 1시간씩만 빼놓지 않고 공부하길 바란다. 아울러 정기 토익을 꼭 응시해 토익에 나오는 패턴을 익혀두면 고득점 성취에 도움이 된다. 나는 우리 후배들을 믿는다. 내가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를 졸업해 떳떳하게 교수가 됐고, 어디 가서도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를 졸업했다고 말하듯이, 여러분들도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에 다니는 것을 자랑스럽게 이야기하길 바란다.
정현영 기자 jhy0221@kunsa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