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짜오! 자유로워진 여행, 베트남을 소개합니다!
코로나와 공존이 시작된 이후, 국내외 여행에 대한 많은 사람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가이드의 안내를 받는 투어 여행, 내 발길이 닿는 곳을 따라가는 자유여행 등 다양한 여행 방식으로 여행을 다니는 지금, 검색에만 의지하기엔 아쉬운 학우들이 있을 것이다. 이에, 군산대 신문에서는 현지 유학생 학우들과 인터뷰를 통해, 로컬 여행지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첫 번째 순서로, 우리와 가깝고도 먼 나라 ‘베트남’을 알아보도록 하자.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베트남에서 온 군산대학교 영어영문학과 4학년 부티옌이라고 합니다.
Q. 한국에는 어떤 이유로 유학을 오게 되셨나요?
A. 베트남에 있었을 때 한국 방송과 드라마를 많이 보았는데, 그것을 통해 한국이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한국을 꼭 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유학을 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에 온지 거의 5년이 되었네요.
Q. 위드코로나로 여행이 자유로워진 지금, 관광을 계획하는 학우들이 많아보입니다. 추천하는 관광지가 있으신가요?
A. 요즘 한국 사람들이 베트남 여행을 많이 다녀오는 것 같아요. 우리 고향에 와주시는 것에 대해 정말 감사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행을 계획하시는 학우분들에게는 이번 기회를 통해 예쁜 곳을 많이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다낭입니다. 요즘 너무 유명해진 관광지입니다. 다낭은 경치도 예쁘고, 음식도 다양하면서 맛도 있습니다. 또, 다낭 사람들이 정말 친절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곳은 다낭의 bà nà hills와 호이안입니다! bà nà hills는 테마파크인데요, 동양에서 가장 긴 케이블카와 놀이시설, 식당도 있어서 관광지로 정말 좋아요.
다음은 다낭의 호이안입니다. 호이안은 야경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호이안의 야시장에서 볼 수 있는 유등은 정말 예뻐요. 또, 호이안의 올드타운은 거리의 풍경이 정말 아름다워서 베트남에서 아름다운 곳을 찾고 있다면 꼭 다녀와야 하는 곳입니다.
나트랑 또한 요즘 유명해지고 있는 관광지인데요, 베트남의 작은 섬입니다. 바다가 정말 아름답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추천하는 곳은 나트랑의 냐짱 만 혼 트래 섬에 있는 Vinpearl Land라는 리조트입니다. 건물들이 예쁘고, 놀이공원과 쇼핑몰이 있어 둘러보기에 좋습니다!. 또, Vinpearl Land는 해변에 물놀이장이 있어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지금 다낭과 나트랑은 베트남 국내에서 유명할 뿐 아니라, 외국 사람들도 많이 놀러 오는 것 같아요. 추천합니다!
또, 요즘 한국 사람들에게 유명해지고 있는 ‘달랏’이라는 곳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달랏은 날씨가 좋고, 경치도 정말 예뻐요. 달랏에는 오래된 옛날 프랑스 건물과, 큰 호수인 쑤언흐엉호가 있는데요, 이국적인 분위기가 나서 정말 아름답습니다. 달랏에 대해 더 알고 싶은 학우분들은 한국에서 방영하는 ‘나 혼자 산다’라는 프로그램에서 달랏에 여행을 온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그것을 보면, 달랏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청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 베트남에 가면 이건 꼭 먹어야한다! 하는 음식이나 추천 간식들이 있나요?
A. 베트남 음식은 정말 다양한데, 외국 사람한테 잘 맞는 음식은 바로 쌀국수이죠. 아니면 분짜도 드셔 보세요! 또, 한국에서도 유명한 반미(Bánh mì)도 추천합니다. 베트남 사람들도 이 음식을 정말 좋아하고, 아침에 먹고 일해요!
Q. 베트남 여행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베트남은 아직도 많이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길거리를 지나다닐 때나, 어디서든 도둑을 꼭 조심하셔야 해요. 또,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고, 교통이 아주 복잡해서 사고가 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Q. 베트남에서 꼭 사가야하는 물건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여성 학우분이라면, 길 옷을 사고 입어보세요! ‘Áo di’(아오자이)라는 옷이 유명한 베트남 전통 옷이라 베트남을 즐기기에 좋아요. 또, ‘nón la’라는 모자도 추천합니다! 이 모자도 베트남 전통 모자에요.
Q. 이런 베트남어는 알아가면 좋다! 어떤 베트남어를 공부해가면 좋을까요?
A. 감사합니다. 베트남어로 ’cam on’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말은 알아두면 어디서나 좋아요. 또, 베트남 시장에 가서 가격을 깎아달라고 할 수 있으니 ‘giảm giá thêm được không ạ’(잠자 뎀루 콩아) 라고 말하면 돼요. 왜냐하면 시장에 주인분들은 가격을 좀 비싸게 말해요, 그래서 이 말을 통해 깎아 달라고 요청하면 깎아 줍니다. 이런 단어들을 알고 가면 좋을 것 같아요.
Q. 베트남에 놀러올 학우들이 어떤 준비를 하고 오면 좋을지 말씀해주세요.
A. 베트남의 많은 MZ세대는 카드를 잘 쓰는데,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아직도 현금을 씁니다. 카드로 결제할 수 없는 곳도 많으니, 꼭 환전해서 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학우들을 위해 베트남의 로컬 여행지, 베트남 여행에서의 다양한 꿀팁을 알아보았다. 베트남은 멀고도 가까운 익숙한 나라이지만, 사진을 통해, 또 현지인의 입을 통해 들어본 여행지는 색다르고도 다양한 풍경을 뽐내고 있어 색다르게 느껴지기도 한다. 코로나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난 지금, 어떤 여행지를 갈지 고민 중인 학우들이 있다면 부티옌 학우의 추천 여행지를 통해 베트남 여행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다양한 국가에서 만나는 특별한 경험들은 우리들을 더욱 넓은 시야를 가진 사람들로 성장시켜줄 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