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학러들 주목! 자신에게 딱 맞는 통학 방법 살펴보기
대학 합격과 동시에 우리는 새롭게 바뀔 일상생활을 생각할 것이다. 이를테면, 부모님께서 출퇴근길에 학교로 데려다 주시며 편하게 등·하교를 했던 이전과는 달리, 학교에 스스로 통학하기 시작함과 동시에 시간 관리의 어려움과 그에 따른 책임이 온다는 점이다. 특히, 타지에서 온 신입생들은 낯선 지역의 통학 방법에 대해 고민했을 것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통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 운행 중인 시외버스·통학버스, 카풀 사용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소개할 방식은 ▲‘시외버스’ 이용이다. 직행버스는 △전주 △전주덕진 △익산 △김제 △부안으로 운영하며, 등교는 각 지역 터미널에서, 하교는 우리 대학 테니스장 쪽에 군산셔틀버스 옆에 위치하고 있다. 승차권은 우리 대학 카페 미르나 아카데미 홀에서 구입할 수 있다. 시외버스(직행) 시간표는 우리 대학 홈페이지 KSNU광장 - 대학생활 – 통학버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외에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우리 대학에서 운영하는 시내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인데, ▲시내셔틀버스는 등교 2회(8:00, 10:00), 하교 2회(16:20, 18:20)로 운영되며 키움병원-동군산병원-시외버스터미널-세영리첼 뒤-롯데마트-상무초밥-구)보건소사거리-학교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시외버스터미널 도착시간을 목적으로 등교 및 하교 운행 방향이 동일하다. 탑승 시에는 군산대학교 앱에서 모바일 학생증으로 본인 확인을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다음으로 ▲‘통학버스’이다. 통학버스는 △전주 △익산 △김제 △서천장항으로 운영하며, 신청방법은 PC로만 가능하고 하교할 땐 예약자 우선 탑승으로 운영되며 미예약자는 잔여좌석 범위 내 선착순으로 탑승 가능하다. 학생 통학버스 시간표는 학교 홈페이지 KSNU광장과 군산대학교 어플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신입생은 1년간 통학버스가 무료 대상이기 때문에 카풀보다 통학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통학버스를 이용하고 있는 오예주(미디어문화학과·22)학우는 “기숙사나 자취에 비해 여러 생활비 절약이 가능하지만, 전주 기준으로 왕복 2시간 거리이기 때문에 우리 대학 부근에 집이 있는 학생들에 비해 교통에 버리는 시간이 많다. 매일 통학을 해야 한다면 주어진 공강을 잘 활용하거나 피곤함과 지루함을 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라며 통학 이용에 있어서 생기는 장·단점과 이에 대한 조언의 말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카풀’이다. 카풀을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학과, 이름, 사는 지역, 승객, 차주로 프로필을 표시하거나 또는 에브리타임 자유게시판에 올라오는 카풀 관련 글에 댓글을 달거나 직접 구하는 방법으로 손쉽게 카풀을 이용할 수 있다. 카풀은 차 주인 분과 시간을 정해 장소와 차 번호를 받은 뒤 도착한 후, 논의된 금액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카풀 이용의 장점은 학교 통학버스가 끊긴 시간에 시외버스보다 더 싼 가격으로 지불하여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는 점이지만, 모르는 사람과 한 차를 타고 도착할 때까지 정적인 분위기로 가는 것이 불편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카풀을 이용해본 노은진(건축해양건설융합공학부·22)학우는 "시간대만 맞으면 등·하교할 때 기다림 없이 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고, 차주분과 정확한 신상정보를 알고 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험 할 수도 있다."라며 경각심을 가지고 카풀을 이용하길 바란다는 의견을 전했다.
지금까지 우리 대학을 통학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시외버스와 통학버스, 카풀 모두 혼자서 이용하는 것이 아닌 여러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교통수단이기 때문에 배려하며 안전하게 이용해야 한다.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어떤 통학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지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에 있어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