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새롭게 편성된 교양 과목!
일반교양, 핵심교양에 24개의 신규 교양 과목 개설돼

이번 1학기 우리 대학에 24개의 신규 교양 과목이 새롭게 개설되었다. 교양 과목은 전공과목에 비해 학우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만큼 수강 신청 기간 내에도 경쟁률이 치열하다. 특히, 교양은 전공 분야 이외에도 배우고 싶은 다른 분야의 내용들을 공부할 수 있어 학우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어 인기가 좋다. 2025학년도에는 핵심교양과 일반교양에 다양한 과목들이 개설되어 운영된다. 그럼, 이번 기사에서는 우리 대학에 어떤 신규 교양 과목들이 생겼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일반교양 영역에서는 건강한 정신 함양과 성찰, 건강한 정신세계를 구축하는 △‘자존감 수업’, 식품 속의 면역성 학습과 활용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는 △‘먹거리 속 면역 이야기’,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골프중급’ 과목이 신설되었다.
다음, 학우들이 졸업을 하기 위해 각 영역별로 하나씩은 꼭 이수해야 하는 핵심교양에도 여러 흥미로운 과목들이 개설됐다. 첫 번째 ▲핵심교양 1영역에 새롭게 개설된 강좌는 △‘고사성어로 배우는 한문’과 △‘삶으로서의 은유’ 두 과목이다. △고사성어로 배우는 한문은 고사성어를 중심으로 한문을 학습하며, 그 속에 담긴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익히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단순한 한문 독해를 넘어,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의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삶으로서의 은유는 언어와 사고,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은유가 수행하는 근본적인 역할을 탐구하는 강의다. 은유가 단순한 문학적 수사가 아니라, 인간의 인식과 사고를 형성하는 중요한 도구임을 조명하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를 분석하는 과정이 포함될 예정이다. ▲핵심교양 2영역은 △인격과 수양이 새롭게 개설되었다. 인격과 수양에 대한 철학적 이론을 학습하는 동시에, 실천적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윤리적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하는 것이다. ▲핵심교양 3영역은 일본의 미디어 매체를 통해 일본어와 일본을 이해하는 △‘미디어로 보는 일본과 일본어’,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배경과 전통, 대중문화를 비교하고 이해하는 △‘한중문화와 콘텐츠 탐구’,지속가능한 골목상권 및 시장유통 구조의 변화 흐름을 이해하는 △‘골목상권의 이해’, SNS와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개념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SNS와 디지털 마케팅’, 시뮬레이션 게임 프로그램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이상적인 미래도시 디자인을 학습하는 △‘심시티를 활용한 미래도시 행정 시뮬레이션’, 현대국가에서 정부 및 행정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현대국가와 행정’까지 다양한 과목이 편성됐다. 마지막으로 ▲핵심교양 4영역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수적인 코딩 능력을 쉽고 효과적으로 배우는 △‘인공지능 활용 코딩’, 화학 분야와 관련된 일상생활의 현상과 사건에 대해 이해하는 △‘우리 생활과 화학’, 태양광 및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는 △‘태양광과 발전시스템’ 코로나19의 영향과 미래 사회 변화 방향, 인류와 바이러스의 공생 방향에 대해 배우는 △‘인류와 바이러스의 상생’,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최신 뉴스와 정보를 분석하고 여러 측면에서 이해하는 △‘뉴스로 읽는 신재생에너지’가 개설되면서 특색 있는 과목들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우리 대학은 다양한 교양 과목을 배우면서 사회를 바라보는 시야와 풍부한 지식을 배우며 학우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여러 분야의 새로운 교양 과목들이 개설되었으니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한 학기 즐겁게 수강하길 바란다.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