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복수(부)전공 및 공유전공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복수(부)전공 및 공유전공의 차이점과 지원자격부터 학점 이수 방법까지

변채원 기자
- 5분 걸림 -

 개강이 시작되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자신의 전공 외에 다른 전공도 공부해보고 싶거나, 복수(부)전공에 대해 생각하는 학우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막상 복수전공과 관련하여 정보를 찾아보면 부전공, 공유전공 등 선택지가 다양해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진단에서는 복수(부)전공을 하고 싶은데 정보가 부족하거나, 혼동하는 학우들을 위해 복수(부)전공과 공유전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복수전공과 부전공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복수전공은 재학 중 주전공을 포함하여 다른 전공의 학위과정 이수가 인정되는 것을 말한다. 복수전공의 학점 이수 방법은 주전공과 복수전공에서 지정된 필수학점을 포함하여 각각 3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복수전공을 포함하여 총 주전공 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즉, 자신의 졸업학점 중에 전공을 78학점 채워야 한다면, 주전공과 복수전공 각각 최소 36학점 이상은 이수하고 남은 전공학점을 주전공이나 복수전공으로 다 채워주면 된다. △부전공은 학위과정의 인정이 아닌 해당 학문에 대해 조금 더 학습했다는 걸 알려주는 정도로 수료되는 것을 말한다. 부전공의 학점 이수 방법은 주전공의 전공 졸업소요학점의 70% 이상과 부전공에서 지정된 필수학점을 포함하여 21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부전공 학점을 포함하여 총 주전공 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졸업학점 중의 전공학점이 78학점이면, 주전공은 78학점의 70%인 55학점 이상 들어야 하며, 부전공은 전공학점 78학점 중의 21학점을 이수하면 된다. 그리고 남은 졸업 전공학점을 주전공이나 부전공으로 채워주면 된다. ▲복수전공과 부전공의 차이점은 △복수전공을 이수할 때는 주전공 학위 외에도 해당 전공 학위를 하나 더 받아 주전공이 2개가 되는 것이고, △부전공을 이수할 때는 해당 전공 학위를 받을 수 없고 주전공 학위만 취득할 수 있다. 즉, 부전공을 취득하면 졸업증서에 ‘주전공’이 아닌 ‘부전공’으로 표기가 된다.

 다음으로 우리 대학의 복수(부)전공의 지원자격, 선발기준, 신청기간을 자세히 알아보자.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 따르면 복수(부)전공은 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가능하다. 지원자격은 신청 마감일 현재 30학점 이상 취득하였거나, 취득 예정인 재학생 또는 휴학생(다음 학기 복학예정 대상자)이며, 졸업유예자와 수료자는 제외대상이다. 선발기준은 동일학부 내의 지원자와 성적의 총 평점평균 및 취득학점이 높은 학우를 우선으로 뽑는다. 신청기간은 5월과 11월이며, 신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공유전공에 대해 알아보자. 공유전공은 취업연계 전공으로, 인력 수요가 있는 기관·산업체가 우리 대학과 함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전공을 말한다. 현재 9개의 공유전공이 개설되어있으며, 지원자격은 2학년 1학기부터 이수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복수(부)전공 신청기간과 같으며, 신청기간에 소속학과장의 추천을 받아 공유전공 이수 신청서를 공유전공 전공 주임에게 제출하면 된다. ▲공유전공과 복수(부)전공의 차이점은 △복수(부)전공은 다른 학과의 학위를 따거나 수료하는 것을 뜻하며, △공유전공은 두 가지 전공의 학점을 채우고 학사 학위를 받거나 전반적으로 취업에 접목을 두는 과목이라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4년 동안 대학을 다니면서 2가지 이상의 전공을 배우는 것은 그만큼 얻어가는 것도 많겠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복수(부)전공이나 공유전공을 희망하는 우리 대학 학우들이 적성과 흥미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선택이 무엇인지를 신중히 고민하면서 앞으로의 미래에 좋은 선택을 하길 바란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