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병역의무부과 통지서 스마트폰 수신 희망자 접수
병역의무부과 통지서 모바일 앱 발송 준비
병무청(청장 기찬수)은 병역의무부과 통지서를 우편, 이메일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받을 수 있도록 모바일 통지서 발송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된 정보전달 환경 변화를 적극 반영하여 이동통신 단말장치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병역의무부과 통지서를 받을 수 있도록 2017.11.28. 병역법을 개정하고, 이에 대한 병역의무부과 통지서 발송 시스템을 오는 12월까지 구축하여 내년부터 서비스를 개시 할 계획이다.
병역의무부과 통지서의 스마트폰 발송을 위해서는 병역의무자 본인의 ‘수신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며 병무청은 ‘수신동의자’ 확보를 위해 본인선택, 각 군지원 등 입영신청 시 ‘모바일 앱’ 수신동의를 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화면을 개선하였고, 병역의무자에게 안내문 및 알림톡 전송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통지서 수신을 희망하는 사람을 위해 병무청 홈페이지에 ‘모바일앱 통지서 수신동의 신청’ 화면을 개설하였으며, 홈페이지 접속이 어려운 사람은 가까운 지방병무청을 방문하거나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병역의무자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받는 모바일 통지서는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확인할 수 있어 그동안 우편 또는 이메일 통지서의 우편물 반송, 컴퓨터에서만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어 병역의무자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우편요금 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