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다양한 활동을 통한 학점 취득 방법

진로탐색학점제·사회봉사 등으로 학점과 함께 유익한 경험을 얻을 수 있어

강효지 기자
- 4분 걸림 -

 한 해를 마치고 돌아볼 때면, 학과 교과목 강의만을 수강하여 수동적이거나, 진로를 미처 정하지 못해 아쉬움을 느끼는 학우들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학우들을 위해 학점을 채우면서, 관심 있는 활동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학점 취득 방법이 있다. 이번 진단에서는 수업 수강 방법 외 우리 대학에서 학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진로탐색학점제와 사회봉사, 취업캠프에 대해 알아보겠다.

 첫 번째로 소개할 활동은 ▲‘진로탐색학점제’이다. 진로탐색학점제란, 대학생이 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정책적 지원으로,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함으로써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활동 기회가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우는 한 학기(15주) 동안 스스로 학습 주제 및 계획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학생설계 프로그램’, 또는 대학 부서 주관하에 설계되어 수행하는 ‘학교제안 프로그램’에 임한다. 이는 △전공연계진로탐색 교과목 △사회연계진로탐색 교과목, 2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연계진로탐색 교과목은 학생설계 프로그램, 사회연계진로탐색 교과목은 학생설계 프로그램과 학교제안 프로그램 중 선택이 가능하다. 관심 있는 분야의 활동이 있는데 학점을 채워야 하는 상황이라면, 다가오는 새 학기에 진로탐색학점제를 신청해보는 것은 어떨까? 지난해 12월, 해당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로탐색학점제 경진대회’도 개최하여 총장상을 수여했다고 하니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두 번째로는 ▲‘사회봉사’가 있다. 사회봉사는, △사회봉사 교과목(일반교양) △학점인정제(자유학점)를 이수하고자 하는 학우들에게 봉사활동에서 필요한 마음가짐 등 전반적인 자세를 교육한다. 이는 실천적 봉사 학습에 따른 대학 봉사문화 구현 및 정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사회봉사 교과목’은 정규이론 과목으로 개설되며 이를 희망하는 학우는 일반교양 교과목으로 수강신청 기간에 신청하면 된다. 다음으로, ‘학점인정제’는 ‘사회봉사 교과목’을 수강하고 사전교육을 2시간 이수한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사회봉사 활동 30시간당 1학점으로 인정한다. 이는 한 학기에 1학점, 재학 중 최대 3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다. 단, 이 둘의 중복 신청이 불가하므로 유의하길 바란다. 참고로, 카카오톡 돋보기를 통해 ‘군산대학교 사회봉사 알리미(kunsanstudent)’를 검색 후 채널 추가를 누르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 소식과 사회봉사 학점 인정에 관한 사항 등 관련 소식을 접할 수 있다. 봉사에 관심이 있는 학우라면 봉사 시간도 쌓고, 학점도 채울 수 있는 이 기회를 놓치지 말자.

 마지막으로는 ▲‘취업캠프’가 있다. 취업캠프는 4학년 재학생 및 미취업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우들의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는 취업 준비와 학점 채우기로 바쁜 학우들에게 취업을 준비하며 학점도 채울 좋은 기회로, 수료 이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지난 11월, ‘전북권역 대학 연합 진로캠프’에 참여한 우리 대학 학우들이 수료 이후, 각 1학점씩 취득한 바 있다. 우리 대학에서도 올해 취업캠프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홈페이지를 잘 확인하여 신청해보길 바란다.

 학과 교과목 강의나 시간표에 맞는 강의 수강 외에 관심 있는 분야의 강의를 듣거나 그 이외에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점을 채워보는 것은 어떨까?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적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