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공기업, 공공기관 취업 희망자를 위한 NCS 길잡이

NCS 검사부터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취업지원실에서 NCS 특강까지 마련돼...

최지수 기자
- 5분 걸림 -
[사진 1] ▲출처 : 군산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일컫는 말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가 표준화한 것이다. 인적성검사인 직업기초능력과 전공시험인 직무수행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로 공기업, 공공기관에서 새로운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보는 시험이다.

NCS는 아래의 5가지 원칙을 적용하여 분류한다. 첫 번째, 포괄성이다. 현재 개발 대상 분야의 직무는 가능한 NCS 분류에 모두 포괄해야 한다. 두 번째, 배타성이다. 동일한 수준의 분류는 상호 차별성을 지켜야 한다, 또, 비슷한 직무는 가능하면 하나의 직무로 나타내야 한다. 세 번째, 위계성이다. 대-중-소로 구분해 수준 간 위계적 구조와 포괄적인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네 번째, 계열성이다. 동일한 수준의 직무는 내용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들로 이뤄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편성이다. NCS 분류를 구성하는 직업 및 직무는 특수한 것보다 보편적인 것들로 구성돼야 한다.

직업기초능력 영역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로 총 10가지가 있다. 직무수행능력 영역은 행정의 경영 분야인 경영학원론, 회계학(중급회계), 경제학원론이며, 법정 분야는 행정학원론, 정책학, 헌법, 행정법이 있다. 토목의 일반 분야는 도로공학, 응용역학, 철근 및 P.S콘크리트공학, 토질 및 기초공학이며, 교통 분야는 교통공학, 도로공학, 교통계획, 교통안전이 있다. 건축은 건축계획, 건축구조, 건축시공, 건축법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전기, 조경, 기계, 설비, 전산, 전자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NCS는 한국고용직업분류(KECO)를 참고하여 분류하면 대분류 24개, 중분류 81개, 소분류 271개, 세분류 1,083개 순으로 구성된다. 대분류는 사업관리, 경영·회계·사무, 금융·보험, 교육·자연·사회과학, 법률·경찰·소방·교도·국방, 보건·의료, 사회복지·종교, 문화·예술·디자인·방송, 운전·운송, 영업판매, 경비·청소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직업기초능력 출제 유형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 PSAT형은 공무원 시험과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는 유형이다. 암기형 시험이 아닌 추론형으로 문제가 출제된다. 두 번째, 모듈형은 NCS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시험이 출제되는 유형이다. 각 영역의 주요 내용을 숙지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출제되는 유형이다. 마지막으로 요즘 가장 출제 빈도가 높은 유형인 피듈형은 PSAT형과 모듈형을 혼합한 방식이다. 기업별로 출제 유형과 과목 영역이 상이하기 때문에 채용 공고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요구되는 NCS는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또한, 우리 대학 통합정보시스템에서 NCS를 응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법은 통합정보시스템에 접속 후, 학생서비스, 학생통합경력관리시스템에 들어간다. 이후 직무능력탐색은 직업탐색을 클릭한 뒤, NCS 온라인검사시스템에 들어가면 이용할 수 있다. 직업기초능력검사는 NCS 온라인검사시스템에 들어가면 NCS직업기초능력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또한, 학내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취업지원실에서 재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공기업 NCS 필기 특강’, ‘찾아가는 공직박람회’, ‘전라북도 온라인 NCS 특강’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더불어,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직업기초능력 영역별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공무직 취업을 준비하는 학우라면 이용해보길 바란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