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대학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1위
종합 청렴도 10점 만점에 6.18점으로 청렴도 전국 1위
국공립대학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1위
종합 청렴도 10점 만점에 6.18점으로 청렴도 전국 1위
지난 18일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국공립 36개 대학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4년도 청렴도 측정’에서 군산대학교가 청렴도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청렴도 조사는 각 대학과 구매, 용역, 공사 등 계약업무와 관련한 업무처리 경험이 있는 민원인 3,407명(계약분야 청렴도)과 현재 대학에 근무하고 있는 소속 구성원 5,754명(연구 및 행정분야 청렴도)을 대상으로 전화, 온라인 조사를 통해 측정한 것이다. 조사 결과 군산대학교는 계약분야 10점 만점에 7.33점을, 연구 및 행정 분야 10점 만점에 5.89점을 받아 36개 전국 국공립대학에서 청렴도 1위를 기록했다. 우리 대학은 2012년 청렴도 조사에서도 계약분야 3위, 연구 및 행정분야 4위로 매우 높은 청렴도를 기록한 적이 있다.
시간은 사람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
사랑하는 학생 여러분. 한해가 저물었습니다. 지난해는 전 세계는 물론 대한민국, 나아가 우리 대학교에 커다란 변화가 있었던 해입니다. 몇 년째 지속되던 위기의식이 대한민국을 휩쓸었지만, 을미년 청양의 해에 새롭게 희망을 본다는 기대 역시 커지면서 희망적인 목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인류의 위대한 전진은 위기를 통한 변화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변화에 대한 확신정도가 그 사람이 이뤄낼 변화를 예상하는 지표가 된다는 자기효능감에 대한 실험이 있습니다. 실험 결과, 한 사람이 이룬 성과는 자신이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한 정도에 비례했다고 합니다. 긍정만큼 강하게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기효능감이 최대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의식이 필요합니다.
얼마 전 고용노동부와 교육부가 학벌이나 스펙이 아닌 직무능력으로 정당하게 평가받는 사회구현을 위한 “능력중심사회 조성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그 골자는 국가직무능력표준(NSC,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과 일학습병행제를 주축으로 현장중심교육훈련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능력중심채용 방식을 통해 배출된 인력을 기업이 적극 채용하게 하면서 지역산업계가 인력양성을 주도하는 능력중심의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최근 출신학교, 자격증, 개인 신상 등을 강조하던 입사지원서를 없애고 “역량지원서”를 도입해 직무관련 경험이나 활동 등을 중심으로 핵심직무역량을 평가하는 “직무능력 중심 채용방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경영관리, 생산관리, 금융출납, 마케팅, 소프트웨어개발, 건축공학기술, 제품 및 광고영업, 기술영업, 기계공학 등 9개 직군 28개 직무를 대상으로 한 이 채용방식을 올해 벌써 180여개 주요 기업이 도입했습니다. 기업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2017년까지는 20여개 직군 160여개 직무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구체적인 목표 없이 취업역량을 개발하다가는 자칫 허공에 누각을 짓는 일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없이는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길을 찾기가 힘듭니다. 자기의 길을 발견하는 일은 이르면 이를수록 좋습니다. 정형화된 스펙보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역량을 계발해온 인재를 선호하는 사회적 흐름을 잘 파악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길을 찾기를 바랍니다.
우리 사회를 이끌 진정한 동량은 실무적 능력 외에도 지성적 사유능력을 겸비한 인재입니다. 실무역량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는 진정한 성장이 불가능합니다. 을미년 새해에는 학생 여러분이 자신의 정신세계를 품격 있게 가꾸는 데에도 게을리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시간은 사람을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말은 만고의 진리입니다. 새해에는 치열한 고민을 통해 사랑하는 재학생 모두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길을 찾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정진하 수습기자
geenade@kunsan.ac.kr
이번 평가와 관련해 나의균 총장은 “어느 기관이든 투명성과 정직성을 바탕으로한 신뢰를 구축하지 않으면 그 성장이 사상누각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하며 “첫 회 청렴도 평가에서도 전국 국공립대학 청렴도 1위에 올랐던 군산대학교가 올해에도 전국 1위의 청렴도로 랭크된 것은 군산대학교가 청렴성을 기반으로 한 대학운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확고히 다져온 결과”라고 밝혔다.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