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군산 청년들에 관한 모든 것, 군산시 청년뜰에서!

청년 취업과 창업지원을 위한 군산시 청년뜰은 어떤 곳일까?

이정재 기자
- 8분 걸림 -
▲ 군산시 청년뜰 홈페이지 / 출처 : 군산시 청년뜰

 우리 대학이 위치한 군산시에서는 관내 대학생과 거주 중인 청년들을 위한 취업 및 창업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군산시 청년뜰’이라는 기관은 군산의 대표적인 취업과 창업지원 대표기관이다. 우리 대학에서도 취업과 창업을 위해서 많은 지원을 하고 있지만, 군산시 청년뜰에서도 마찬가지로 각종 기관과 연계하고 청년 참여를 유도하며 전문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러한 유용한 정보를 아직 모르는 학우들이 있을 것 같아, 이곳에서 어떠한 일을 하는지, 우리 대학 학우들을 위한 다양한 참여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군산시 청년뜰 마음 상담 모집 공고 / 출처 : 군산시 청년뜰

 먼저, 군산시 청년뜰은 군산시 청년을 위한 정책 플랫폼 기능과 취업, 창업의 종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각종 정책적 의견을 수렴하고 청년참여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청년의 자립을 위한 △교육 △경제 △문화 △주거 △복지 정책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수행기관과 연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청년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연계 지원시스템 등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군산시 청년뜰은 취업, 창업지원뿐만 아닌 서포터즈 활동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의 참여를 유도하고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한다. 취업 관련 특강과 청년정책포럼, 개인상담 지원 등을 진행하며, 청년창업을 위한 멘토링과 창업센터의 컨설팅을 통해 창업지원을 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이거나 모집 중인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YOU+ 마음·생활 상담 프로그램 △YOU+ 취업 「1:1 맞춤형 취업 컨설팅」 등이 있으며, △YOU+ 마음·생활 상담 프로그램 △YOU+ 취업 「1:1 맞춤형 취업 컨설팅」은 올해11월까지 상시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 프로그램과 취업 컨설팅은 상시로 모집하기 때문에 언제든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YOU+ 취업 컨설팅은 회당 5~60분 정도 진행되며 모집 대상은 만 18세에서 만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컨설팅, 그리고 ▲기업 면접 시 필요한 △면접 기술과 △태도 교정 △심층 면접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초역량 강화 멘토링을 통해 △기업 분석 및 △이미지 메이킹 훈련을 하게 되면서 청년 기초역량 강화도 진행하고 있다. 취업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빠짐없이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인 만큼 취업 컨설팅에 관심이 있는 학우나 궁금한 점 등이 생긴 학우는 군산시 청년뜰(☎471-1555)에 문의하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 군산시 청년뜰 취업 상담 공고 / 출처 : 군산시 청년뜰

 군산시 청년뜰은 취업과 창업뿐만 아니라 청년의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생활경제와 관련한 상담, 성인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상담이 필요한 청년들을 위한 사업도 진행 중이다. ▲마음건강회복 프로젝트를 통해 △집단 상담과 △1:1 마음상담 △비대면 고민 상담까지 지원하고 있다. 또한, △취업난으로 인한 △정서적인 고립과 △실패로 인한 좌절 △관계에 대한 고민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심리안정과 ▲마음 건강 회복 심리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덧붙여 △신용 △대출 △금융피해 예방 등 ▲생활경제 상담과 △주거로 겪는 어려움 △부동산 사기 예방을 위한 ▲주거 상담 등 청년들의 경제적 존엄성 회복 상담도 진행 중이니 많은 고민이 필요하여 도움이 필요하거나, 군산시 청년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알아보고자 하는 학우들은 군산시 청년뜰 누리집(www.gsyouth.or.kr)에 들어가면 더 많은 내용의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으니 접속해 보길 추천한다.

▲ 군산시 청년뜰 VR 모의면접 프로그램 / 제공 : 양종국 기자
▲ 군산시 청년뜰 서포터즈 단체 사진 / 제공 : 양종국 기자

 청년뜰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본 경험이 있는 신채원(일어일문학 · 21) 학우는 “평소 창업에 관심이 많던 차에 작년 군산시 청년뜰에서 진행한 ‘군산시 관광창업공모전’에 참가하게 되었다. 다양한 정보수집을 통해 창업 아이템을 고르고 처음으로 참가하는 공모전인 만큼 최선을 다해 다른 학우와 팀을 꾸려 창업 아이템을 만들어 본선에 진출했지만, 본선에서 탈락해 아쉬움이 남았었다.”라는 공모전을 참여하면서 느꼈던 자신의 심정을 밝혔다. 또한, “당시 심사를 하시던 심사위원들의 피드백을 듣고 창업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막연히 생각하기만 했던 창업에 대하여 다른 시선으로 이해하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었고 나중에도 창업 관련 공모전에 참가하여 경험을 쌓고 졸업 이후에 창업하려고 할 때 이러한 공모전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며 청년뜰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에 긍정적인 의견을 답했고, 청년뜰에서 진행하는 다른 프로그램도 참여하고 싶다는 마음을 내비쳤다.

 대학에 다니고 있는 학우들뿐만이 아닌, 많은 사람은 각자의 미래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한다. 우리는 기업에 고용되어 일하게 될 수도 있고, 직접 경영주가 되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본인에게 필요한 학업을 대학에서 공부하며 사회 구성원이 되었을 때 도움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 많은 고민이 필요한 시기이고 고민을 나눌 누군가가 분명 필요할 것이며,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시간도 투자할 것이다. 이러한 고민을 들어주고 해소해 줄 수 있는 게 바로 군산시 청년뜰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자신의 미래를 위해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군산시 청년뜰을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나도 모르는 좋은 대안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정재 기자

2100124@kunsan.ac.kr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