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을 제조·가공하는 ‘한국후꼬꾸(주) 기업’
자동차 엔진부품과 기타 고무부품을 개발·연구하고 제조
학년이 올라가면서 혹은 취업을 준비하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하는 학우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한 학우들을 위해 군산대 신문에서 취업지원과와 연계해 기업을 알아보는 코너를 준비하였다. ‘한국후꼬꾸(주)’ 기업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자동차의 부품을 개발·연구하고 제조하는 업체 중 하나이다. 이번 시간에는 ‘한국후꼬꾸(주)’에 직접 방문하여 어떤 일을 하고,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후꼬꾸주식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관리부 차장 이광수, 관리부 HSE팀 보건관리자 조관희입니다. 현재 공장의 전체적인 관리와 직원들의 보건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Q. 한국후꼬꾸(주)가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하는 일과 제품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한국후꼬꾸(주)는 자동차 엔진의 크랭프샤프트에 장착되어 소음 및 진동을 저감시켜주는 △Damper Pulley를 비롯하여 △Wiper blade △Radiator packing 등 ▲자동차 엔진부품과 ▲기타 고무부품에 대한 개발연구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제조기업입니다.
1987년 5월에 본사가 설립되었고, 이후 보령 제1공장은 2011년에, 보령 제2공장은 2013년에 준공되었습니다. ▲생산 제품은 △현대와 △기아자동차그룹 △르노삼성자동차 △GM코리아 △쌍용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시장은 물론, 글로벌 △GM △FORD △FCA등 북미, 유럽의 주요 완성차 업체에 납입하고 있습니다. 국내 70%의 Damper Pulley(댐퍼퓰리) 제품은 전부 이곳에서 제작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은 약 60%로 많은 곳에서 저희 한국후꼬꾸(주)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계기로 한국후꼬꾸에 입사하게 되셨나요?
A1. 자동자 부품 제조 관련해서 기존부터 관심이 많았는데, 어쩌다가 이 회사의 인사 논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 논문을 읽고 난 뒤, 더욱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지금 당장 지원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지원을 넣었고, 이 회사에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관리부 차장 이광수)
A2. 저는 전공이 간호학과였는데요. 전공을 살리고 싶기도 했고, 마침 한국후꼬꾸(주)에서 보건 관련해서 보건관리자를 채용한다는 정보를 보고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초반에 한국후꼬꾸(주)는 보건관리자를 채용하지 않았는데요. 추후 법에서 300명이 넘는 기업에서는 보건관리자를 채용해야 한다고 바뀌었고, 이건 기회다 싶어 넣은 서류 덕분에 이 회사에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관리부 HSE팀 조관희 보건관리자)
Q. 전공이 이쪽 계열이 아니어도, 입사가 가능한가요?
A. 입사는 가능하나, 이것도 직무마다 필요로 하는 계열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지원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조 관련해서는 전자나 전기, 기계나 자동차공화학 등의 계열을 요구할 것 같고, 인사팀이나 관리 등과 관련해선 경영이나 회계 등의 계열을 필요로 할 것 같습니다. 예외로 그 반대가 되기도 하는데요. 직무마다 적합한 계열이 존재하니 확인하시고 입사 지원을 하시는 게 현명한 선택일 것 같습니다.
Q. 자동차 부품을 제작하는 만큼 작업 처리 능력이나 창의력 같은 다양한 역량이 요구될 것 같은데, 이 외에도 어떤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A. 작업 처리 능력이나 창의력 외에도 성실성과 책임감과 같은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장의 업무라는 게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사람과 협동심을 갖고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누구 한 명이라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업무 손실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점이 최대한 일어나지 않기 위해선 성실과 책임감이 직원에게 있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이 회사의 가장 큰 장점 한 가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업무 수행에 있어 안전과 보건, 환경 분야 담당자에 얽매이지 않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같이 나서서 해결하는 대처와 대응 능력이 탁월한 게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코로나19와 같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굉장히 안정적이었으며, 임금도 나쁘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국내 점유율도 높고 일정한 수치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 이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직원 복지는 어느 정도 지원되고 있나요? 기숙사나 성과상여금 같은 게 존재하나요?
A. 직원 복지는 기본적으로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리가 먼 직원을 위해 기숙사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연 400% 성과상여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침과 점심, 저녁 식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야간 근무를 하는 직원을 위해 야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이 회사의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A. 요즘 전기차와 수소차의 등장으로 엔진 사업에 정체가 있지 않을까 혹은 미래에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이 계실 것 같은데요. 최근 전기나 수소에 사용되는 엔진인 배터리 사업을 올해부터 시작해서, 걱정할 필요 없이 미래에 대한 전망도 탄탄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이 분야를 꿈꾸는 학생, 취업준비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우선 다양한 경험과 준비, 그리고 폭넓은 시야를 가지면 좋겠습니다. 대기업에 들어가고 싶다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개인적으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바라보고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를 얻길 바라며 꼭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한국후꼬꾸(주)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여러분의 힘찬 발걸음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