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전북도내 유일의 유전자검사 종합서비스 회사 miDNA 유전체 연구소

채진령 기자
- 10분 걸림 -

   
 
우리 대학은 LINC사업단을 통해 약 800여개의 기업과 가족회사를 맺고 있다. 하지만 많은 학우들이 가족회사가 무엇이 있는지,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 군산대 신문사는 매 호 LINC사업단에 가입된 가족회사를 소개하는 면을 만들어 학우들에게 알려주고자 한다.

이번에 소개할 miDNA 유전체 연구소(이하 miDNA)는 전북도내 유일의 유전자검사 종합서비스 회사로 군산대학교 졸업생이 세운 화사이며 오랫동안 우리대학과 가족회사를 맺고 잦은 교류를 해온 회사이다.

   
 

인터뷰에는 miDNA 심용택 대표님이 응해주셨다.

Q. miDNA에서는 규모와 하는 일을 알려주세요.
 
A. miDNA는 군산 본사 5명, 대구 지사 2명, 부산 지사 2명의 유전감식 바이오 벤처 중소기업으로 인간 개인식별 및 친자·친족확인DNA검사와 개인식별 DNA검사, 유골DNA검사와 국적취득 DNA검사를 하고 있으며, 미생물 종 분류 DNA검사 동물 종 분류 DNA검사, 식물 종 분류 DNA검사, 기타 종 분류 DNA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검사 외 유전자의 기능을 밝혀내기 위한 여러 가지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miDNA가 우리 학교와 가족회사를 맺은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A. 회사의 대표인 본인은 군산대학교에서 학부,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한 여러분의 선배로써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회사의 첨단 유전자분석 장비와 검사시스템이 후배님의 교육과 현장실습에 도움 되었으면 하는 것과 대학 교수님들께서 보유하고 계신 해당분야의 최고급의 전문 지식정보를 접목하여 DNA분석 수준을 한 단계 높여 보고자하는 취지에서 가족회사를 맺게 되었습니다.

Q. 지역사회에서 miDNA는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요?

A. miDNA는 사람의 친자확인 및 용의자식별 DNA검사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전라북도에 위치한 각급 법원의 유전자감식 촉탁 검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도민이 유전자검사를 위해 서울까지 가야하는 불편과 많은 비용을 감수 하지 않더라도 재판에 필요한 유전자검사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낙후된 지역사회의 학술적 목적의 유전자분석을 담당하고 있으며 생물연구에 필수적인 유전자분석을 지역사회의 대학(전북대, 원광대, 군산대등)과 연구기관(전북농업기술원, 생물소재연구소, 농업진흥청, 군산검역원등)에 근 거리 접근성 토대로 신속 정확힌 유전자분석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Q. 추가로 하는 프로젝트나 사업활동이 있나요?

A. miDNA는 한우 쇠고기이력추적제의 전라북도 DNA검사 담당기관으로써 년 약 3천 마리 한우 유전자분석 진행하여 수입쇠고기 둔갑유통 적발에 중대한 유전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농협중앙회의 한우 암소검정사업 친자확인 DNA검사 담당기관으로 전라북도의 각 지역의 축협에서 사육중인 한우의 유전형질 계통추적과 유전적 계획 교배의 가장 핵심인 친자확인 유전자검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년 1만 마리의 한우 유전자검사 진행 중).

Q. 지역 외 외부활동은 어떤 것들을 하셨나요?

A. 저희 miDNA에서 분석되고 있는 유전정보는 국제 법과학학회, 한국분자생물학회,  한국유전학회, 한국동물자원학회 등과 해외 SCI등급의 저널에 논문 형태로 발표하고 있어 유전자분석과 관련된 전 세의 학자들에게 유전정보와 분석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현재 도전하고 있는 분야가 있나요?
 
A. 현재 전라북도청과 한우자조금협회와 손잡고 한우도축 등급을 송아지 때에 유전자검사로 예측할 수 있는 다중 SNP(단일염기서열 변이) 검사법을 개방 중에 있습니다. 이 DNA검사 방법이 개발되면 전라북도 생산되는 한우 쇠고기 평균등급을 두 단계 이상 상승 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Q. 2013년도부터 계속된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습니다. 이전에 낮은 등급을 받았을 때와 달라지기 위한 노력한 것이 있나요?

A. 달라 진 것을 하나도 없습니다. 유전자검사기관 등급 평가는 총 280여 가지(블라인드테스트 포함)의 항목을 평가하는데 매년 평가를 담당하는 평가관이 변경됩니다. 평가관의 개인 성향에 다라 같은 답을 놓고 다르게 판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친자확인 또는 유전자분석을 하는 기관은 평가 등급이 A, B, C등급으로 나뉘는 데 어떤 등급이 되더라고 검사정확도는 항상 100%입니다. 실제로 국가공인 시험기관 이자 국립과학수사원의 유전자검사를 일부담당하고 있는 서울의 모 유전자검사기관은 C등급을 맞기도 했었지요. 유전자감식의 특성상 만일 0.001 %에서  오차가 발생했다면 적어도 1,000명 의 1명은 실제로는 생물학적으로 친생자인 관계인데 유전자검사기관의 정확도 문제로 친자가 아닌 관계로 판명되게 됩니다. 저희 miDNA에서 2004년에서 2015년 현재까지 사람의 친자확인 검사 건은 총 8,500여건에 이르고 있습니다. 단 한건 친자확인이라도 정확도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시장 논리상 현재 miDNA는 존재하지 못하고 이미 사라졌을 것입니다.

   
 
   
 

 

 

 

 

 

 

Q. miDNA는 우리 학교에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가?

A. LINC 사업의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을 통해 군산대학생의 자립과 앞으로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바이오 산업분야를 다양하게 소개 하고 있습니다.

Q. 우리 학교와 가족회사를 맺음으로써 기대하였지만 이뤄지지 않은 것이 있나요?
 
A. LINC 사업의 현장실습을 통해 지방에서 찾아보기 힘든 성장 가능성이 다분한 인재들을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이 졸업하게 되면 연구원으로 채용하거나 대학원 진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Q. 외부 언론에 나종길 교수와의 교류를 많이 할 예정으로 보도된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교류를 하고 있나요?

A. 군산대 생물학과 나종길 교수님은 제에게 유전자라는 새로운 분야에 눈뜨게 해주신 주신 스승님이실 뿐만 아니라 회사를 10여년 넘게 운영하면서 닥치는 고비 때 마다 학술적으로 또는 인간적으로 큰 도움을 주신 분이시기 때문에 자주 찾아뵙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miDNA가 우리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무관심에서 탈출하십시오.” 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이 속해있는 사회는 스마트폰처럼 터치만하여 내가 원하는 정보가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내 인생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 사고, 정치, 경제, 문화, 과학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인과 관계를 찾아 옳고 그름을 판단해 나의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또한 사회에 관심을 가져야만 그 속에서 내가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열정을 쏟아 부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졸업 후에도 당신의 인생은 지금과 별반 달라지지 않고 그 수준에 머물러있을 지도 모릅니다.

채진령 기자
dia1644@hwangryong.com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대학연재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