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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산원, 보안 시스템 강화와 네트워크 시스템에 힘써

보안 시스템 강화 및 네트워크 시스템 연결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노력해

이슬 선임기자
이슬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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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대학 정보전산원 / 촬영: 이슬 선임기자

최근 우리 대학 정보전산원에서는 정보통신망의 선로를 이중화하고 SOAR 솔루션과 DDoS 방어 장비를 고도화하여 정보보안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외에도 정보전산원에서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보안에도 힘쓰고자 노력을 쏟고 있다고 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정보전산원 IT서비스센터의 조선흠 담당자를 만나 우리 대학 보안 시스템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Q1. 우리 대학 보안 시스템 강화를 위해 기존 시스템에서 달라진 점은?
A1. 기존 시스템은 방화벽을 취합하여 분석한 뒤, 화면으로 보여주는 시스템이었다. 이는 어떠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일일이 대응해야 한다는 시간적인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이번에는 정보통신망 선로 이중화를 통해 안정적인 서버를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 강화 조치를 시행하였고, SOAR 솔루션의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보안 사고 발생 시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해졌다. 또한 DDoS 방어 장비 고도화로 외부의 악의적인 공격에 바로 대처하여 동작할 수 있도록 안전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였다.

Q2. 우리 대학 네트워크 시스템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A2. 우리 대학 네트워크 시스템은 KT와 SKT 회선으로 연결되어 각각의 라우터 장비로 넘어가고, 이후에 디도스 장비로 넘어가는 구조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대용량의 공격과 정보 침해, 웹서버 장비 등을 막아주는 시스템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시스템의 보안 또한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그리고 3개월마다 네트워크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AP 1,300개를 하나하나 관리 및 교체하여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덧붙여 통합정보보안시스템을 통해 네트워크의 연결을 관리하고 있다.

Q3. 네트워크 연결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A3. 우선 네트워크 연결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 하나가 차단 홈페이지의 접속일 경우가 있다. 두 번째로는 eduroam 계정이 아닌 게스트 계정(KSNU_Guest_Free)으로 연결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학내 정보시스템은 우리 대학 구성원이 아니라면 접속을 제한해 두었기 때문에 네트워크 연결이 어려울 수 있다. 혹시 자신이 이와 같은 상황이 아닌지 확인 부탁드리고, 만일 eduroam 계정으로 연결했는데도 불구하고 연결이 안 될 경우에는 정보전산원 IT서비스센터(☎469-1004)로 신고 혹은 통합정보시스템 IT서비스센터로 민원을 접수해주시길 바란다. 우리 대학의 보안과 네트워크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다만 학생생활관 네트워크 시스템은 정보전산원 측에 소속된 네트워크가 아니고, 학생생활관의 독립적인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이는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 양해 바란다.

Q4. 마지막으로 하고픈 말씀 한마디!
A4. 정보전산원은 우리 대학의 보안 시스템 네트워크 시스템 등을 처리하고 있다. 혹여 보안과 네트워크 시스템에 관련하여 민원 사항이 있으시다면, (☎469-1004)로 연락하거나 통합정보시스템의 IT서비스센터로 민원 신고 부탁드린다. 해당 민원을 통해 우리 대학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원동력이 된다. 덧붙여 해마다 시스템 만족도 조사도 진행하고 있으니 우리 대학 구성원의 많은 관심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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