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을 못하는 나? 성인 ADHD의 문제일 가능성 있어
대학생 등 성인들에게서 과도하게 나타나고 있는 ADHD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성인 ADHD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ADHD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로, 주의력이 부족하고 행동이 산만하며 충동성과 과잉행동이 특징인 질환이다. 지난해 성인 ADHD 환자는 약 20만 명으로, 2019년 대비 5배나 증가했다. 이처럼 성인 ADHD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본 기사를 통해 성인 ADHD의 원인과 증상, 자가 진단 방법,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이 장애는 주로 아동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성인까지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다. ADHD의 ▲원인은 뇌 안에서 주의 집중 능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불균형, 주의 집중력과 행동을 통제하는 △뇌 부위의 구조 및 기능 변화도 관련이 있다. 이외에도 △유전적 요인 △뇌의 후천적인 질병 △태아 때 산모의 직·간접적 흡연 및 음주 △과도한 스트레스 등도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성인 ADHD는 소아청소년과 다른 증상 패턴을 보이고, ▲증상은 △낮은 집중력 △비조직화와 건망증 △감정 조절의 어려움 △과도한 충동성 △주의력 부족 △과다 행동 등이 있다.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낮은 학업 수준, 안정적이지 못한 직업, 부족한 대인관계, 사회생활 부적응 등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성인 ADHD는 장기간 지속되어 70% 이상이 공존 질환까지 동반되고 있는데, ▲공존 질환의 종류로는 △불안장애 △우울증 △조울증 △인격장애 △비만 △섭식장애 △불면증 △편두통 △과도한 음주 및 흡연 △부적절한 성적 행위 등이 있다. 또한, 성인 ADHD 중 20%는 반사회적 특성을 보이면서 범죄율이 증가하게 된다.
성인 ADHD 증상 ▲치료법에는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가 있고, 환자와 의사의 상담에 따라 효과적인 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다. 약물 치료는 두통, 졸림, 식욕 저하, 현기증, 안절부절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인지행동치료는 ADHD를 장기간 경험하면서 얻게 된 역기능적인 사고와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치료이다. 스케줄러를 통해 체계적으로 일정을 관리하며 학업과 업무 효율 집중력을 높여 주고, 감정 조절 훈련을 통해 화가 나고 감정이 조절되지 않을 때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며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이처럼 환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스스로 수용하고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고, 잘못된 사고방식과 행동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이 외에도 성인 ADHD 환자에게 ▲유용한 습관은 △메모가 가능한 노트나 스마트폰 휴대하기 △주변에 휴지통과 정리함을 여러 개 배치하기 △물건을 항상 같은 위치에 두고 사용하기 △스트레스 볼 등 주무를 수 있는 물건을 소지하면서 불안과 분노가 생길 때마다 활용해 감정 조절하기 등이 있다.
성인 ADHD를 진단하는 방법은 성인 ADHD 자가보고척도(ASRS)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자가진단 척도는 WHO에서 개발한 성인 ADHD 진단 도구로 총 18가지 문항으로 구성되어 지난 6개월간 스스로 느끼거나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자가진단하면 된다. 이 외에도 ‘성인 ADHD 자가진단’이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자가진단 테스트 사이트가 나오니 이를 참고해도 좋겠다.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