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새로운 도전이 시작되는 곳, 군산시 평생학습관

군산시민, 관내 학교 재학생, 관내 소재 직장 재직자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김강익 기자
- 4분 걸림 -
▲ 군산시 평생학습관 외관 / 출처 : 국제뉴스

 우리는 하나 이상의 관심 분야를 가지고 살아간다. 계속해서 변하는 새로운 것을 접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무언가에 도전하려는 시도는 누구에게나 흔히 일어난다. 또한, 각기 다른 관심 분야의 능력을 갈고닦으면서, 이를 살려 자신의 경력을 쌓기도 한다. 이렇게 새로운 관심 분야에 뛰어드는 이들을 위하여, 군산시에는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이 있다. 이번 이슈에서는 시민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군산시 평생학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군산시 평생학습관은 시민에게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시켜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안고, 지난 2016년 지상 4층 규모의 건물로 개관되었다. 평생학습관에서 진행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정규 교육 프로그램, △마스터 교육 프로그램, △기획 교육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현재 운영 중인 정규 1기 교육 프로그램은 지난 17일까지 신청을 받았으며, 오는 5월 12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총 47개의 강좌로 △인문 교양, △문화예술, △생활문화, △야간, △어린이의 분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먼저, ▲인문 교양 분야에는 △슬기로운 생활 영어, △오페라와 클래식의 향연 등과 같은 인문적 교양을 쌓을 수 있는 10개의 강좌가 포함되어 있다. 다음으로 ▲문화예술 분야에는 △쓰담쓰담 칼림바, △팝아트 아크릴화 등 예술적 소양을 쌓을 수 있는 11개의 강좌가 있다. 세 번째로 ▲생활문화 분야에는 △프랑스 자수, △바리스타 드립&홈 카페를 포함한 8개 강좌가 있다. 야간 강좌는 오후 7시부터 진행하는 총 11개 강좌이며, 어린이 분야에는 ‘어린이 통기타’ 등 초등학생을 위한 7개의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이렇게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은 군산시민 외 관내 학교 재학생이나 관내 소재 직장의 재직자도 신청할 수 있다.

 군산시 평생학습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정된 기간 내에 수강 신청을 해야 한다. 수강 신청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온·오프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온라인은 ▲군산시 평생학습정보망을 통해 △군산시 평생학습관에서 원하는 강좌를 선택한 후 신청하고 지정된 기간 안에 수강료를 납부하면 된다. 수강료는 1개월에 만 원 정도이지만 수업에 필요한 교재와 재료에 관한 비용은 별도로 부과되니 군산시 평생학습정보망에 게재된 강좌 설명을 참고하길 바란다. 참고로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록 장애인, △경로 우대자, △국가유공자와 그 가족, △결혼이민자, △장기 기증 등록자, △다자녀 가정에 해당하는 사람은 수강료가 면제된다. 수강료 면제 대상자가 면제를 받기 위해서는 수강료 납부 기간에 △수강료 감면 신청서와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렇듯, 군산시 평생학습관은 다양한 분야에서 군산 시민을 포함한 우리 대학 학우들의 새로운 도전을 힘껏 도와주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무언가를 배우는 것에는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그러니 배움의 시작에 대한 두려움은 뒤로하고, 군산시 평생학습관의 문을 두드려 자신의 삶을 아름답게 장식해보기를 기대한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지역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