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대학생활의 길잡이, 2022학년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22학번 신입생의 새 시작을 알리는 오리엔테이션이 학과별로 진행돼
▲ 미디어문화학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 제공 : 미디어문화학과 학생회 |
지난 28일, 학사일정 공식 행사로서 ‘2022학년도 입학식’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인 오미크론이 대유행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2022학년도 입학식은 취소됐다. 하지만 우리 대학에서는 신입생들의 첫 대학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교 및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추진했다.
먼저, 2022학년도 입학식의 취소는 2020학년도 입학식에 이어 코로나19에 의해 완전히 취소된 두 번째 입학식으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입학식 및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던 지난해와 사뭇 다른 모습이다. 정헌중 학사관리과 팀장은 “기존 입학식은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진행된다. 입학식에서는 학생들에게 학교의 위상을 알리고, 이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어려움 없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러나 급증하는 코로나 확진자는 입학식 개최의 어려움을 주었다.”라며 입학식이 취소된 경위에 대해 설명했고, “이에 방역의 일환으로, 학과별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여 신입생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들을 전달할 수 있도록 조처를 했다. 대학에 입학하여 기대에 부풀었을 때인데,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 그간 입학식을 제대로 치루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라며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개최된 경위와 더불어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다.
이렇게 입학식은 취소됐으나 2022학년도 정시모집 확정 후인 지난 22일부터 28일, 우리 대학의 입학 예정인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됐다. 이번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54개 전공 및 학과가 자체적으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WEEK를 실시하여, 안정적인 대학생활 적응과 학우 간 소속감 증대를 위해 추진됐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신입생들은 △입학 축하와 더불어, △대학소개 △학과 및 진로 안내 △수강신청 방법 △학생활동 △학사 및 장학제도 △취업 및 창업제도 등의 내용이 담긴 오리엔테이션 영상 혹은 프레젠테이션을 시청했다. 또한, 오리엔테이션을 마친 후에는 신입생 ▲지원 물품으로 △에코백, △플래너(다이어리) △취업가이드북 △마스크 △음료쿠폰 등의 기념품과 간식을 전달받았다. 송희완(환경공학·22) 학우는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우리 대학과 속한 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가지고 있던 여러 궁금증 또한 해소됐다. 배우게 될 전공 분야의 수업에 대한 기대도 커졌고, 무엇보다도 새로운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기에 소중한 시간이었다.”라며 향후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를 보였다.
학우들의 안전을 위해 입학식은 취소되었지만,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신입생들은 입학 전, 우리 대학에 대해 자세히 알아갈 기회가 되었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했던 신입생 노선경(환경공학·20) 학우는 “대학생활이 처음이라 모든 것이 낯설겠지만,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선배들과 교수님들에게 편히 물어봤으면 좋겠다. 코로나로 인해 다소 어려움도 있겠지만, 잘 적응하여 행복한 대학생활을 보내길 바란다.”라며 신입생들에게 펼쳐질 학교생활을 응원했다. 한편, 학사관리과에서는 내년 입학식 개최 여부와 관련해 학사 일정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에서 신입생들에게 알려주는 다양한 정보들은 입학 이후, 대학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 신입생들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이번 오리엔테이션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즐거운 대학생활을 만들어가길 바란다.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