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구성원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황룡인재교육원’
4개의 센터 구성으로, 학습법·공유전공 등 다양한 정보 얻을 수 있어
▲ 대학본부 1층에 위치한 황룡인재교육원 / 촬영 : 박주영 기자 |
우리 대학에는 학내 구성원의 학습을 지원하는 기관이 있다. 바로 ‘황룡인재교육원’이다. 이는 대학 교육의 체계적인 연구·개발과 우리 대학의 인재상을 실현하고, 교육 환경의 질적 개선을 위해 설립되었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를 포함한 모든 대학 구성원들의 교수 및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체계적인 교양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비전을 지니고 있다.
황룡인재교육원은 △교수학습 개발센터 △융복합교육 지원센터 △인재육성센터 △교양교육지원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교수학습 개발센터는 △교수법 △학습법 △시설·장비 대여를 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의 인재상을 바탕으로 8대 역량을 측정하고 해당 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수·학습법 프로그램과 학습코칭클래스(L-class) 등 교수와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 중이다. 이곳에서는 교수와 학습자를 위한 팁을 제공하는데, 특히 학습 팁에는 △파워포인트 활용 △노트 필기법 등 학우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대학본부 1층에 위치한 스터디룸도 예약할 수 있으니 교수학습 개발센터 홈페이지를 살펴보고 이용하길 바란다.
황룡모둠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최민혁(화학·15) 학우는 “프로그램을 통해 모둠원들과 토의하는 방식으로 학습해보았는데, 기대 이상으로 많은 배움을 얻어갔다. 특히 모둠 단위의 활동이다 보니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며 활동 중 느꼈던 장점을 말했다. 이어 “모둠의 팀장으로서 활동했는데, 단체를 이끌며 계획을 짜고 의견을 조율하는 등 리더십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8주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모둠원과 학습법을 공유하고 함께 공부함으로써 ‘나만의 학습법’을 만들 수 있었다. 수업 외 시간에 다양한 사람과 지식을 나누며 공부하고 싶은 학우에게 매우 추천한다.”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을 밝혔다.
▲융복합교육 지원센터는 공유전공을 주로 담당하는 곳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을 위해 설립되었다. 공유전공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빅데이터수리전산공학 △공공세무 △스마트양식공학 △연금관리 공유전공 이수자 및 다전공 이수자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니 공유전공을 더 알아보고 싶다면 우리 대학 융복합교육 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인재육성센터는 △시험 일정안내와 △미래인재반 선발 신청을 담당한다. 또한, 각종 국가고시와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곳이기에 NCS와 PSAT 등 다양한 특강이 준비되어 있다. 미래인재반은 구체적으로 5급·7급·9급 준비를 위한 △공무원 준비반. 세무사·감평사 등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 자격증반, 또 국민연금·신용보증 등 공공기관을 대비하기 위한 △공사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래인재반에 선발된 학우는 △학습실 공간 지원 △오프라인 강의 지원 △생활관 이용비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본교 재학 중인 2학년 이상 재학생 및 휴학생, 졸업 후 1년 이내인 자 중에서 선발한다. 또 센터 이용 규칙에 따라 생활할 수 있는 자 중에 선발하는데 작년 3월을 기준으로 40명의 학생이 속해있다. 각종 국가고시 및 이에 준하는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우리 대학 인재육성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교양교육지원센터는 교양교육과정을 주로 담당하는 곳이다. 이는 △기초교양 △핵심교양 △일반교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 개설표는 교양교육지원센터에서 볼 수 있다. 교양교육은 원활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공동체적·문화적 삶을 영유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곳은 우리 대학 학우들이 수강하는 교양 과목을 알차고 수준 높게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황룡인재교육원 정민 선생님은 “2021년에도 모둠학습, 멘토·멘티, 강의 컨설팅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다. 매번 포스터나 현수막 등을 통해 홍보하긴 하지만, 참여율이 저조하다. 학우들이 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많이 활용했으면 좋겠다. ‘한 번 해볼까?’ 라는 마음이 든다면 바로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마일리지도 얻고 작문 실력도 느는 등 확실한 자기 계발이 될 것이다.”며 학우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황룡인재교육원은 대학본부 1층에 위치한다. 오프라인이 아니더라도 황룡인재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NCS 특강은 물론 미래인재반 모집, 멘토·멘티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우리 대학의 교육 행정을 선도하는 황룡인재교육원에 관심을 기울여 보는 것은 어떨까?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