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지역인재 7급에 합격한 미래인재반 출신, 염정아 동문의 이야기

기술직 공무원으로서 매 순간 국가와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 밝혀

박주영 선임기자
- 8분 걸림 -

 통계청(KOSIS)에 따르면, 지난 8월 취업준비자는 87만 4,000명으로 지난해보다 5만 3,000명(6.4%) 증가했다. 증가 요인은 청년층 취업난과 ‘공무원’을 준비하는 ‘공시생’이 늘어났기 때문인데, 늘어난 공시생 수만큼 공무원직으로 향하는 길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여기, 그 어려운 과정을 이겨내고 당당히 지역인재 7급 기술직에 합격한 동문이 있다. 지금부터 우리 대학 미래인재반의 도움을 받아 공무원의 꿈을 이룬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 염정아 동문 / 제공 : 염정아 동문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2021 지역인재 7급 기술직에 합격해 2022년 발령을 기다리고 있는 화학공학과 졸업생 17학번 염정아입니다.

 

Q. 다양한 직업 가운데, 7급 공무원을 목표로 설정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저의 초기 취업 목표는 전공 분야 공기업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3학년에 총학생회 임원 활동 이외에 많은 교내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교내 활동이 많아진 만큼 자연스레 교내 교직원과의 교류도 많아졌고, 학생들을 위해 뒤에서 노력하는 모습을 가장 가까이서 볼 수 있었습니다. 학생회 활동, 교직원분들의 모습을 보며 국가와 국민을 위한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직업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Q.우리 대학 미래인재반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게 가장 유용했나요?

A. 저는 4학년 때부터 미래인재반 소속으로 공부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미래인재반의 가장 큰 혜택은 1인실 기숙사 무료인 것 같지만, 저는 이미 학교 근처에 방을 구해 자유 열람실만 이용했습니다. 미래인재반 자유 열람실은 24시간 개방해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편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시 코로나19로 인해 교내 도서관이 휴관 및 운영 단축을 하였기 때문에, 이 점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미래인재반 관리실에 비치되어있는 프린터기 이용이나 기출 문제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Q. 미래인재반의 프로그램 중 어떤 게 가장 도움이 된 것 같나요? 이유도 알려주세요!

A. PSAT(공직적격성평가) 특강이 가장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큰 이변이 없으면 1년에 총 3번의 PSAT 특강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다른 학생보다 조금 늦게 준비한 편이라 스스로 기출 문제 분석 시간을 갖기 위해 마지막 강의인 ‘PSAT 파이널 특강’에만 참여했습니다. 파이널 특강에서는 강사·과목별 모의고사 등을 진행했고,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최대한 파악한 문제풀이법 등 실전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노력의 흔적 / 제공 : 염정아 동문

Q. 시험을 준비할 때 어려웠던 점이 있었나요? 있다면 그걸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공부도 물론 쉽지 않았지만, 저는 멘탈 관리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가끔 너무 지칠 때면 친한 사람들과 함께 여행을 가거나 집에서 며칠간 휴식을 취했습니다. 최대한 공부와 관련된 생각을 하지 않고, 온전히 저만의 쉬는 시간을 가지려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며칠 쉬면 오히려 공부 의욕이 생기는 데다, 마음을 다잡고 공부하기에 좋았습니다.

 

Q. 공무원직 면접을 준비할 때, 동문님만의 팁이 있었나요?

A. 면접을 준비하며 도움이 되었던 것은 ‘다양한 경험과 활동’입니다. 물론, 대외활동 경험이 많이 없더라도 면접 준비는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많은 경험이 뒷받침된다면 그만큼 본인의 가치관이나 공직 가치와 연계해 대답하기 훨씬 수월합니다. 꼭 교내·외 활동이 아니더라도 아르바이트 경험 또한 면접에 활용할 수 있으니, 공무원직을 준비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2021 지역인재 시험지 / 제공 : 염정아 동문

Q. 공무원으로서 앞으로의 포부는 무엇인가요?

A. 면접을 준비하던 당시, 한 강사님께서 “언제나 초심을 유지한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공직 생활 중에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많이 있겠지만, 처음 공직을 꿈꾸고 노력했던 순간들을 생각하며 다시금 마음을 다잡아가길 바랍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을 계속 기억하면서, 매 순간 국가와 국민을 위해 기술직 공무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지역인재 7급을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PSAT 공부가 처음이라, 더 어렵고 힘들어하는 학우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도 여러분이 느끼는 감정을 느꼈고, 포기하고 싶었던 적이 셀 수 없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지역인재 7급 제도는 모두에게 기회가 주어지지는 않습니다. 조금 더 자긍심을 가지고, 본인을 믿으며 마지막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준비하는 모든 분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항상 기원하고, 응원하겠습니다.

▲ 미래인재반 스터디모임 / 출처 : KNS뉴스통신

 이렇게 염정아 동문의 합격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염정아 동문의 말처럼, 지역인재 7급 제도의 대상은 한정되어 있다. 그러니 자격 요건에 해당되어 준비하고 있는 학우라면 동문의 조언처럼 본인을 믿으면서 공부해보자. 꾸준히 자신을 믿으며 준비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영국의 시인 존 밀턴은 "가장 잘 견디는 자가 무엇이든지 가장 잘 할 수 있는 사람이다." 라는 명언을 남겼다.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무엇이든 좋은 결과로 보답받는 법이다. 노력 끝에 꿈을 이룬 염정아 동문과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의 앞날을 응원한다.

▲ 미래인재반 전경 / 출처 : 국제뉴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대학황룡골 사람들